최근 글로벌 쇼핑의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알리익스프레스 등 해외직구의 매력에 빠진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한가지 장벽이 존재하는데, 바로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라는 낯선 용어 때문입니다. 이 복잡해 보이는 단어로 인해 해외 구매를 포기하거나 국산 제품을 찾게 되는 분들도 계실 것인데요.
하지만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십니다. 처음에는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차근차근 알아보면 정말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등 해외직구에 필요한 개인통관번호(개인통관고유부호)는 생성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너무 간단합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수준 정도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단계별로 어떻게 개인통관번호를 만드는지 함께 알아보고, 해외직구의 세계에서 더욱 자유롭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보시죠!
개인통관번호 만드는 절차
1단계: 네이버에서 ‘통관번호’라고 검색
네이버 사이트에서 검색창에 통관번호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시면 제일 위에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라는 글과 홈페이지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클릭하여 줍니다.
2단계: 개인통관고유부호 ‘신규발급’
클릭해서 들어오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신규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혹시 과거에 만들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분이시라면 ‘조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십니다.
3단계: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
신규발급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휴대폰인증, 공동금융인증서 인증, 간편인증이 있습니다.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휴대폰인증이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자동입력방지코드와 똑같은 숫자와 영문을 입력하신 후 주황색 실명인증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미 발급을 받아 실명인증을 클릭했더니 발급 된 개인통관번호가 있다고 나옵니다.
만약, 이러한 메시지를 보셨다면 문자를 통해 휴대폰 인증 후 개인통관번호의 조회가 바로 가능합니다.
4단계: 신규발급
본인인증 절차까지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본인이 확인되었으니 개인통관번호(개인통관고유번호)를 만들기 위한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필수 입력 사항이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 명의구분, 휴대전화번호 입니다. 또한 개인정보 열람에도 동의 체크 2곳을 클릭하여 해주셔야 합니다.
모두 입력을 하시고 우측 하단에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그토록 만들어 봐야만 했던 자신만의 개인통관번호가 생성이 됩니다. 이 번호를 네이버 메모장 어플이나 다이어리 등에 입력을 해 두시고 기억을 해 두시면 해외직구를 하실 때에 그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물론, 번호를 잊어버리셨다면 다시 이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개인 인증을 하시고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번호의 복사 기능도 있으니 복사를 하셔서 해외직구 사이트나 네이버 쇼핑몰 등 입력하라고 요청하는 칸에 붙여넣기를 하셔도 됩니다.
마무리
개인통관번호는 P로 시작하는 13자리 번호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이 번호로 해외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해외직구 사이트나 네이버 쇼핑몰 등에 입력하여 해외 상품을 직접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는 해외상품을 직접 구매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 번호가 배송의 조회 등에 활용되기에 필수로 발급받고 입력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 해외직구 시 배송비를 포함한 총 금액이 150달러(약 195,000원) 이하일 경우 관세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조 바랍니다. 단, 미국에서 발송하는 제품의 경우 미화 200달러 까지도 관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제 관세청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나만의 개인통관번호(개인통관고유부호)도 발급 받았으니 배우 마동석이 광고 중인 알리익스프레스 등 해외직구 사이트에서 가성비가 높고 매력적인 해외 상품을 찾으러 출발해 보시지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